본문 바로가기
테마별 추천

무속신앙을 소재로 하는 다소 오싹한 웹툰 추천 - <바리공주> , <견우와선녀>

by _vibe 2024. 2. 7.
반응형

 

 

무속신앙을 주제로 하는 다소 오싹한 웹툰 추천 작품 2가지

 

1. 소개하며

 

미신이나 무속신앙을 절대적으로 믿지는 않지만 그래도 재미삼아, 힐링삼아, 나의 목표를 견고히 하기 위해 등 다양한 이유로 가끔 사주나 신점 등을 보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가 무속신앙을 주제로 하는 웹툰을 발견했을 때 거부감 없이, 오히려 흥미진진한 느낌을 받으며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기도?

 

무속신앙을 주제로 하는 웹툰 2가지 작품을 추천해본다.

※ 경고! 작화 무서움 주의. 밤에 침대에서 누워서 볼 때 조심할 것

 

 

2. 첫번째 추천작, 조선시대 무속 이야기 <바리공주>

 

바리공주 / 김나임 / 카카오웹툰

 

전체적인 설정은 바리공주 설화에서 차용해왔다. 부모에게 버림 받았지만 아버지를 위해 생명수를 구하러 갔던 바리공주가 저승의 왕인 무장승과 결혼해서 살다가 갑자기 아무 말도 없이 사라진다. 그 후 조선시대 양반가에서 다시 태어나는데-

(양반집 규수지만 무속인. 이러한 설정도 흥미롭게 느껴졌는데 무속에 의지하면서도 무속인을 천대하는 양반들의 이중성이 보임)

 

바리공주는 환생하면서 전생의 모든 기억을 다 잃었지만 바리공주를 아직 잃고 싶지 않은 무장승은 바리의 스승이 되어 그녀의 곁에 머물게 되고, 둘이 함께 전국팔도를 떠돌며 만나는 귀신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들의 한을 풀어주는 형식의 웹툰!

 

작화가 좀 무서운 장면도 많아서 스크롤 내리다가 깜짝깜짝 놀래기도 하는데 스토리 자체가 엄청 탄탄하다.

흔히 알고 있는 옛 이야기 (ex. 선녀와 나무꾼, 흥부놀부 등) 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보여주기도 하고 서양 동화 (ex. 미녀와 야수 등) 나 현대에서 충분히 일어나는 일들을 빗대어 표현한 이야기들도 많다. 중간중간 눈물 좔잘 하는 포인트들도 많음 😭

 

 

3. 두번째 추천작, 학생 무속인의 사랑과 성장 <견우와 선녀>

 

 

견우와선녀 / 안수민 / 네이버웹툰

 

네이버 완결 웹툰. 학원물 + 무속 이야기가 적절히 섞여 있어서 가볍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게 읽었다.

 

여자 주인공인 성아는 엄청 용한 무당인데 어느 날 점을 보다가 자신의 이상형(견우) 남자가 거꾸로 걸어 들어오는 것을 보게 된다. *무당에게는 죽음이 가까워진 사람이 '거꾸로' 보인다고 한다. -그리고 작가님이 우연히 댓글에서 읽은 이 문장이 이 웹툰을 그리시게 된 계기라고 한다.

 

사랑에 빠진 성아는 죽음의 위기에서 견우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그러면서 생기는 에피소드들이 주된 스토리이다.

무속 이야기를 소재로 삼고 있지만, '사람'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실제로 주인공 성아의 신어머니가 성아에게 '사람'을 먼저 보아야한다고 강조하는 대사가 있기도 하고, 다양한 에피소드를 통해 많은 인간 군상이 등장하면서 다양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보여준다.

 

무엇보다도 아픔을 가지고 있지만 밝고 강인한 햇살 같은 여주인공이 너무 매력적이라서 좋았다.

성격이 강인하기도 하고, 실제로 무속..력(?)이 강인한 캐릭터라 무섭게 생긴 귀신들이 겁먹고 도망가는게 웃김 😆

 

 

4. 마무리

 

두 작품 다 무속신앙을 소재로 하고있고 ,다소 오싹한 분위기의 웹툰이지만 결국 '사람' 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정해진 운명이나 길이 어느정도 있지만 결국 인간의 의지로 그것을 극복한다는 것이 두 작품이 하고싶은 이야기 아닐까? 

다들 힘내자구요 오늘도 💪

 

 

댓글